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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은쌤 스토리는 쌤들이 직접 올려주시는 컨텐츠로 만들어지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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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명쌤
2022년 06월 30일
창의 STEM
방과후
하루
안녕하세요 명쾌한 명쌤!! 입니다.
최근 안양시 과학중점 프로젝트 사업 수업으로
인근 중학교로 수업을 나가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플랫폼 수업으로 cospaces 수업을 준비하고 확장하면서
고민하고 완성한 내용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교육커뮤니티 BeY(비와이)교육그룹에 있습니다^^
멀지큐브로 퀴즈 상자를 만드는 아이디어만 착안 했구요
오늘 포스팅할 모든 코드는
초등학교 때부터 블록코딩을 접해 익숙할
블록코딩 세대들에게 퀴즈를 맞췄을때와 틀렸을때의 알고리즘을 고민해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수에 퀴즈별 특정 값을 기억해보는 방법으로
제가 직접 확장해 보았습니다.^^
물론~ 오늘 코드들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 선생님들의 더 지혜로운 방법도
다양한 방법들도 있겠고요, 이렇게도 코딩했구나~ 하고
이후 수업을 준비 하실 때 참고하실 만한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멀지큐브에 ~!!
안양의 자랑인 다양한 장소로 벽면을 자유롭게 꾸며주시구요
기본적으로 퀴즈 큐브를 선회하는 카메라를 코드로 사용해줍니다.
이 선회카메라는 시작을 클릭해 플레이 했을 때
메인 카메라가 되어 계속 큐브의 구석구석을 보여줄꺼 구요
상단에 퀴즈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힌트 판넬을 무지개 오브젝트로 눈에 띄게 하여
퀴즈가 어려울 때 언제든 클릭해서
안양9경 웹페이지로 이동해 관련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 그럼 퀴즈 코드 탭으로 이동하여
4문제를 하나하나 맞추고 정답을 맞춘다면
큐브가 해당 면을 보여주고 정답을 표시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변수라는 퀴즈 값을 담아 둘 변수를 만들어
플레이버튼을 눌러 시작되면
첫번째 문제부터 시작하기 위해 0으로 정의해주고
퀴즈 값 변수가 0과 같으면 1번 문제 보여주고 정답이라면 해당 면을 보여주고 있는 카메라로
변경해주고 정답이라는 내용을 말하고
변수에 특정 값을 정해 담아서 정답을 맞추고 나면 같은 문제를 풀지 않도록 조립하고
틀렸다면!! 오답일 경우 다시 선회 카메라로 바꿔
퀴즈 큐브가 돌게 하며 정답이 아니라고, 다시 도전해 보라고 말해줍니다.
조건 블록인 참이라면 아니면을 사용해
위의 코드들을 반복해서 넣으면서
변수 0,1,2,3,4일때 각각의 퀴즈일때 순차적으로 실행합니다
중간중간 이런 요소도 넣어봤어요
라이브러리의 재미있는 오브젝트들인데요~
시작할 때 전구 오브젝트에 검정으로 정의하고
정답을 맞췄을 때 시간차를 주며 전구 색상을 변경하거나,
평촌 중앙공원의 자랑인 물분수를 표현 할라이브러리의 특수 파티클 오브젝트를 추가하거나,병목안 시민공원의 폭포도 특수 라이브러리에서 파티클 오브젝트 사이즈를 조절해 벽면의 디테일 함을 살려봤습니다.^^마지막으로 퀴즈를 다 맞추고 나면
안양의 전문가!! 축하 알림 정보창이 뜨고
퀴즈를 다시 맞추고 싶은 지, 코스페이시스를 종료할 것인지
사용자가 선택하는 정보창으로
코드를 마무리 합니다.^^
물론 코스페이시스 앱을 이용해 멀지 큐브로 구현하면 카메라 선회나카메라 코드 구현이 안돼지만멀지 큐브 사용 없이 코스페이시스 어플리케이션에서오른쪽 하단 멀지큐브 아이콘을 꺼서 비활성화 하면 PC에서 처럼 모든 코드들이 정상적으로 구현하는 모습을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코드 조립은 어렵지 않은데 길다 보니
설명으로 부족한 부분은 리믹스 가능하게 공유해드리니
참고해주시고
해당 완성파일에 사용된 안양9경 사진의 저작권내용도 확인하셔서
수업에 잘 활용해
학습자들에게 유익한 수업 준비하세요~^^
https://edu.cospaces.io/PVE-WHP
오늘 내용도 유익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스크랩 꾹! 하트꾹꾹!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다음 번에도 유익하고 재밌는 내용으로 또 찾아 뵐께요~
덥고 습한 장마철 건강유의하세요~